직업

건강 데이터 분석가

나이스야 2023. 9. 7. 09:31

봄은 왔지만, 변덕 되는 날씨로 인해 너무 많이 감기에 걸리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감기 걸리고 낫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또 시간이 흐르다 보면 자연스레 노화가 오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건강에 대한 관심이 생길수밖에 없는데요

오늘 건강 데이터 분석가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건강 데이터 분석가는 건강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학, 건강, 병리학, 생물학, 생체공학 등의 분야에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전문가입니다.

건강 데이터 분석가는 다양한 건강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하여 적절한 통계적 기법과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의료연구, 질병 예측, 치료 효과 분석, 환자 행동 및 건강 습관 분석 등을 수행합니다.

건강 데이터 분석가는 건강 관련 데이터를 다양한 소스에서 수집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환자의 전자 건강 기록 (EHR), 생체 신호 (예: 심전도, 혈압, 혈당), 유전자 정보, 생화학적 데이터 (예: 혈청 지질, 당뇨 검사), 의학 문헌 등을 사용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건강 데이터 분석가는 환자 진단, 예방, 치료, 결과 및 예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는 의료 전문가들이 환자 치료에 대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건강 데이터 분석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학력과 경력 건강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수학, 통계학, 컴퓨터 공학, 의학 등과 같은 관련 분야에서 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또한, 관련 경력을 쌓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료 산업에서의 경험이나 데이터 분석 경험이 있다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 분석 기술 습득 건강 데이터 분석가는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술과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R, Python과 같은 분석 도구를 학습하고,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머신러닝, 딥러닝, 자연어 처리 등의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건강 데이터 이해 건강 데이터 분석가는 건강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의료 용어와 건강 데이터의 특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의료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이해도도 필요합니다.

협업 능력 건강 데이터 분석가는 의료 전문가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협업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꾸준한 학습과 발전 건강 데이터 분석가는 꾸준한 학습과 발전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도구가 출시되는 것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건강 데이터 분석 분야의 최신 동향을 계속해서 습득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단계를 거쳐 건강 데이터 분석가 되기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 계발이 필요하겠죠


연봉은 어떻게 될까요?

일을 하기에 앞서 연봉도 굉장히 중요할거라 생각합니다. 모든 일들이 그렇듯 건강 데이터 분석가의 연봉도 경력, 근무 지역, 근무하는 기업의 규모, 직무 범위 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건강 데이터 분석가의 평균 연봉이 약 9만~12만달러 사이이며, 경력이 쌓이면 더 높은 수준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건강 데이터 분석가의 연봉이 약 3,000만원~ 7,000만원 사이일 수 있으며, 규모가 큰 기업이나 글로벌 기업에서 근무한다면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 데이터 분석 분야는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치는 변동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강은 젊었을 때 부터 미리 미리 챙겨야 한다는거 아시죠?

직업에 대해 준비하시는 분들도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